여성들은 임신과 출산을 반복하면서 산후탈모 증상을 겪습니다.
산후탈모 언제까지 계속되는지, 해결 방법이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목차>
1. 산후탈모란?
2. 산후탈모 원인
3. 산후탈모 유형
4. 산후탈모 언제까지?
5. 산후탈모 관리방법
6. 산후탈모 치료
7. 정리
산후탈모란?
산후탈모란 일반적으로 분만 후 2~4개월에 발생하는 과도한 머리카락 빠짐 증상입니다.
원래 머리카락이 얇고 숱이 적은 편인데 임신기간 동안 머리카락이 잘 빠지지 않고 풍성해졌다가,
출산하고 아이가 100일 쯤 됐을 무렵부터 하수구 막힐 정도로 머리카락이 빠졌습니다.
몇 년 후, 둘째 임신과 출산을 반복하니 M자 탈모가 점점 심해졌습니다.
산후탈모 원인
임신 중에는 호르몬의 변화로 모발의 성장 단계가 증가하여 모발이 더 두껍고 풍성해집니다.
그러나 출산 후 호르몬 변화로 인해 많은 모낭이 동시에 휴지기에 진입하여 탈모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분만 후 약 3~4개월에 최고조에 달하지만 경우에 따라 최대 1년 동안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산후탈모 언제까지?
출산 후 2~3년이 지나서도 머리숱이 회복되지 않는다면, 출산 전부터 다른 탈모가 있었거나, 출산 후에 다른 탈모가 진행되었기 때문입니다.
산후탈모뿐만 아니라 다른 원인에 의해 탈모가 생겼는데 막연히 산후탈모라고만 생각하고 방치한 것이죠.
출산 후에 생긴 탈모가 일시적인 휴지기 탈모인지, 아니면 서서히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약해지는 여성형 탈모가 같이 있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출산 후 2~3년이 지나면 또 임신을 할 수도 있고, 둘째 임신이 아니더라도 육아를 하다 보면 숙면을 취하기 어렵고 하지 않던 일들을 해야 하기 때문에 받게 되는 스트레스도 분명 있습니다.
산후탈모가 1년 넘게 지속된다면 혹시 출산 후 2가지 유형의 탈모가 함께 나타난 것은 아닌지 잘 살펴봐야 합니다.
산후탈모 관리방법
산후탈모 관리를 돕기위한 방법을 몇 가지 소개합니다.
1. 균형잡힌 식사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균형 잡힌 식사를 합니다.
2. 영양제
종합 비타민 또는 기타 보조제를 매일 복용합니다.
저는 서리태가 두피에 좋다고 해서 먹기 좋게 나온 서리태환을 매일 먹었습니다.
(※관련 회사와는 전혀 관계없음)
3. 헤어스타일
꽉 조이는 포니테일이나 땋은 머리와 같이 머리카락을 잡아당길 수 있는 헤어스타일을 피합니다.
또한 펌과 염색 횟수를 줄이고 과도한 드라이기 또는 고데기 사용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4. 탈모 샴푸 사용
부드러운 샴푸를 사용하고 충분히 거품을 헹궈내고 잘 말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 또한 여성 탈모기능성 샴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관련 회사와는 전혀 관계없음)
5. 충분한 휴식
육아하면서 가장 어려운 부분입니다. 충분한 수면시간을 갖는 것이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6. 두피 마사지
두피를 부드럽게 마사지하여 순환을 촉진하고 모발 성장을 촉진합니다.
산후탈모 치료
출산 후 탈모는 휴지기 탈모로 단기간에 빠지는 모발의 양이 많습니다. 그래서 모낭을 다시 활동하게 하는 치료를 합니다. 동시에 빠진 머리카락들이 다시 잘 자라날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산후탈모에 맞는 약을 처방받을 수 있고, 주사 치료나 기기를 이용한 치료도 할 수 있습니다. 단순 산후탈모는 치료하면 경과가 좋은 편입니다.
정리
호르몬 변화로 인한 산후탈모를 피할 수는 없지만, 출산 후 6개월 이상 지나도 탈모증상이 나타난다면 산후탈모가 맞는지에 대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기본적인 종합 비타민과 탈모에 좋은 음식, 탈모샴푸 사용을 추천합니다.
육아를 하면 기본적인 생활습관이 많이 무너집니다. 쉽지 않겠지만 엄마 자신부터 균형잡힌 식사와 충분한 휴식으로 본인을 돌보는 것이 산후탈모의 가장 좋은 예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