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영유아 유행 감염병 7가지에 대해 정리해 드립니다.
곧 여름방학이 시작되는데 여름철 유행하는 감염병에 대해 숙지하고 건강한 여름방학 보내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코로나
2. 수족구
3. 구내염
4. 결막염
5. 수인성 감염병
6. 중이염
7. 냉방병
8. 정리
1. 코로나19
여전히 코로나19는 가장 두려운 감염병인 것 같습니다. 코로나 위기단계 하향으로 마스크도 벗고 다니고 다중시설 이용에 대한 제한도 없기 때문에 스스로 잘 관리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코로나에 감염되었다면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은 피하고 휴식을 취하시기 바랍니다.
▶어린이 코로나증상 5월 말 요즘 코로나 감염후기, 동거가족 코로나 전염안된 비법 공유
2. 수족구
수족구 환자도 증가추세입니다. 수족구의 잠복기는 3~7일이며 7일 격리권고입니다. 수족구와 구내염은 엔테로바이러스, 콕사바이러스 등에 감염되어 발생하는데 손과 발에 수포성 발진, 입 안에 물집과 궤양이 생기는 특징이 있습니다.
전염성이 매우 강하고 영유아에게는 위험한 합병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수족구가 의심되면 진료를 받고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족구 잠복기와 격리기간, 등교가능여부와 학교제출서류
3. 구내염
구내염은 전염성이 강합니다. 어린아이의 경우 고열이 지속되고 목 주위에 궤양이 생기면 음식을 잘 섭취할 수 없어서 힘들어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일주일 이내에 자연 치유되지만 컨디션이 쳐지고 탈수가 심하면 입원 치료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구내염 증상과 전염성, 구내염과 수족구의 차이점 총정리!
4. 결막염
유행성 결막염은 눈의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대부분 바이러스에 의한 결막염이 많습니다. 특히 전염성이 아주 강하기 때문에 결막염 증상이 있는 사람은 물건을 따로 사용하고 사람이 많이 몰리는 곳에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여름철 오염된 물을 통해 쉽게 감염되므로 물놀이할 때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결막염 전염성과 원인, 증상, 치료, 예방! 바이러스에 의한 결막염 정리
5. 수인성 감염병
여름철 물놀이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수인성 감염병 환자수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염된 물이나 식품을 통해 전파되는 질병으로 세균성 감염, 바이러스성 감염, 원충에 의한 감염으로 나뉩니다.
대표적인 수인성 감염병으로는 장티푸스, 파라티푸스, 세균성이질, 장출혈성 대장균 감염증, 콜레라, 비브리오패혈증 등이 있습니다.
▶2023.06.23 - [건강] - 수인성 감염병 원인과 종류별 증상, 예방법, 신고방법 안내
6. 중이염
중이염은 유아, 소아에게 흔한 질병으로 아이들의 이관이 성인보다 짧고 좁기 때문입니다. 중이염의 발병 원인은 바이러스나 세균감염, 이관의 기능 장애, 알레르기 등이 있습니다.
여름철 물놀이 할 때 오염된 물이 귀 속으로 들어가게 되거나 다른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중이염에 걸릴 수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 어린이 중이염 회복 후기, 아데노바이러스로 인한 중이염 발병
7. 냉방병
더운 여름철에 실내에서 에어컨 바람을 많이 쐬다 보면 냉방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냉방병은 실내외 온도차에 의한 냉방병과 레지오넬라균에 의한 냉방병이 있습니다.
여름철 실내외 온도차가 너무 벌어지지 않도록 실내온도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방병 증상, 원인, 치료, 약, 예방법! 여름철 적절한 실내온도는?
8. 정리
곧 있으면 기다리고 기다리던 여름방학이 시작됩니다. 여름방학 동안 유행하는 감염병에 감염되지 않고 건강하고 즐거운 방학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여름철 영유아 유행 감염병에 관한 글을 마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