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와직염은 피부와 그 아래에 있는 조직에 발생하는 심각한 세균 감염성 질병입니다. 봉와직염은 누구에게나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비교적 흔한 질병이며 상처가 있거나 면역 체계가 약화된 사람들에게 발생합니다. 그렇다면 봉와직염의 증상, 진단방법, 치료, 예방법에 대하여 정리하겠습니다.
목차
1. 봉와직염의 증상
2. 봉와직염의 진단 방법
3. 봉와직염의 치료법
4. 봉와직염의 예방법
1. 봉와직염의 증상
봉와직염 대부분의 경우는 경미하며 며칠에서 몇 주 동안에 회복합니다. 다만 당뇨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는 신체 부위에 체액이 비정상적으로 축적되어 심한 부종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봉와직염은 포도상 구균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수술, 긁힘 또는 물림, 새로운 문신 같이 피부 손상을 통해 신체에 침투하며 발생하게 됩니다. 습진 또는 건선과 처럼 봉와직염도 일반적으로 피부에 염증이 생기고 통증이 있으며 만졌을 때 따뜻함을 유발하여 발과 종아리에 주로 발생합니다.
신체의 다른 부위에도 나타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전염성은 없습니다. 증상은 일반적으로 며칠간의 항생제로 해결되며 위생상태가 좋은 곳에서 상처 관리를 하면 봉와직염 감염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봉와직염은 일반적으로 부풀어 오르고 따뜻하며 고통스러운 통증이 피부의 붉은 형태로 나타납니다. 누르면 움푹 들어간 것처럼 보이거나 물집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감염의 징후에는 피로감이나 무기력감이 포함될 수 있으며 더 심한 경우에는 독감과 유사한 증상으로 메스꺼움, 열 또는 오한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감염의 징후가 보인다면 즉시 병원을 방문해야 하는 질병입니다.
2. 봉와직염의 진단방법
의사는 일반적으로 환자의 증상과 신체검사를 기반으로 봉와직염이 발생했는지 판단하게 됩니다. 유사한 증상을 보이는 다른 질병과 구분하기 위하여 혈액 검사 및 영상 스캔과 같은 진단 방법을 사용합니다.
3. 봉와직염의 치료
봉와직염은 일반적으로 경구 항생제 약의 처방을 통해 치료합니다. 일반적으로 환자는 집에서 항생제 약을 스스로 복용하게 되며,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항생제 정맥 투여를 위하여 입원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봉와직염의 통증과 부종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가정 요법도 있는데 환부에 차가운 천으로 냉찜질을 하고 거상을 하고 있으면 좋습니다.
4. 봉와직염의 예방법
봉와직염에 의한 위험을 낮추는 방법이 여러 가지 있습니다. 우선 피부를 잘 관리하고 깨끗하게 유지하고 건조해서 갈라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로션을 발라주면 좋습니다. 특히 당뇨병이 있는 경우는 발과 다리를 잘 관리해야 합니다. 피부 감염이 생기면 방치하지 말고 즉시 소독하고 치료해야 합니다. 연조직염을 예방하기 위해 항생제를 잠시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부종이 발생했다면 의사와 상담하고 압축 스타킹 사용법을 교육받아서 실시해야 합니다. 피부에 갈라진 틈이 보이면 즉시 해당 부위를 닦아내고 상처가 완전히 아물 때까지 연고와 붕대를 감아두는 것이 봉와직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몸에 생기는 작은 상처도 관리를 잘못하는 경우에 큰 고통이 따르는 봉와직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평상시 작은 상처도 관리를 제대로 하는 습관을 길러야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봉와직염의 증상, 진단 방법, 치료, 예방법에 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