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성인 건강

구내염의 증상, 예방법, 치료법을 정리합니다.

2023. 2. 27.
반응형

 

 

구내염은 현대인에게 흔하게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불이 붙은 것 같이 입안에 통증이 생기며 입술, 혀, 뺨, 잇몸과 입안 점막에 하얀색 염증성 반응이 관찰됩니다. 그렇다면 구내염의 구체적인 증상과 예방법, 치료법에 대하여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1. 구내염 증상
2. 구내염 발생 원인
3. 구내염 예방법
4. 구내염 치료법

1. 구내염 증상

구내염은 일반적으로 흰색과 붉은색을 띠는 궤양이 입 안쪽에 나타나며 주요 증상은 통증입니다. 궤양이 형성되는 동안 작은 붉은 돌기가 자라면서 그 자리에서 작열감이나 따끔거림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하루 정도 지나면 염증 부위가 터지고 그 자리에 하얀 열린 상처가 남습니다. 매운 음식 또는 신 음식을 먹으면 궤양을 더 자극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증상은 대개 매우 경미하며 저절로 사라지지만 어떤 사람들은 몇 달 또는 그 이상에 한 번씩 궤양에 걸리기도 합니다. 또한 구내염은 크기가 다양할 수 있으며 대부분 아주 작게 보이고 크기가 몇 밀리미터에 불과하지만 최대 1.5cm까지 자라기도 합니다.

 

 

2. 구내염 발생 원인

염증은 건강상의 작은 변화로도 급격히 나타나기 때문에 발생 이유를 정확히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보통은가족 내력으로 알려져 있으며 스트레스, 호르몬 변화 및 면역 체계 약화가 발생 빈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비타민B 또는 철분 부족, 입 안의 작은 상처, 자극적 음식의 섭취가 구내염을 유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구내염은 전염성이 없고 타액을 통해 퍼지지는 않기 때문에 입맞춤이나 음식 나눠먹는 행위로는 전염되지는 않습니다.

 

3. 구내염의 예방법

구내염의 원인을 정확히 판단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약물이나 방법이 없습니다. 그러나 정기적으로 이를 잘 닦고 치실을 사용하여 입안을 깨끗하게 유지하기를 권장합니다. 또한 탄산음료와 알코올 섭취를 줄이고, 부드러운 칫솔로 양치함으로써 입안의 조직 손상을 줄이는 것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4. 구내염의 치료법

대부분의 경우 구내염은 며칠 후에 저절로 낫고 사라집니다. 궤양을 진정시킬 수 있는 젤 및 크림과 같은 국소 치료법이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치료가 전혀 필요하지 않습니다. 증상이 심한 구내염이 발생한 경우는 크림이나 젤과 함께 항염증 약물을 처방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래된 궤양이 재발을 반복하는 경우, 통증이 참을 수 없을 만큼 심한 경우, 음식을 먹거나 마시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 궤양과 함께 열이 나는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하여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구내염은 입안 상처를 잘 관리하고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영양분을 잘 섭취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 정도만 관리해서 일주일 이내 증상이 호전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구내염의 증상, 예방법, 치료법을 정리 글을 마칩니다.

 

 

반응형
네이버 블로그 공유 네이버 밴드 공유 페이스북 공유 카카오톡 공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