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교차가 큰 봄 환절기에는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많아집니다.
어지럼증의 가장 흔한 원인, 이석증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이석증이란?
2. 이석증 원인
3. 이석증 증상
4. 이석증 치료법
5. 이석증 자가치료법
6. 정리
1. 이석증이란?
반고리관, 이석 기관은 사람이 균형을 제대로 잡을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다양한 이유로 이 관 안에 있던 이석(작은 탄산칼슘 결정)이 떨어져서 이석증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결정은 체액의 정상적인 흐름을 방해하고 현기증, 메스꺼움, 빙빙 도는 느낌 또는 떠다니는 느낌을 유발합니다.
이석증은 양성 발작성 체위 현기증(BPPV)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2. 이석증 원인
이석증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40대 이상에서 많이 발병하는 추세이며,
정상적인 노화 과정 및 내이 구조의 퇴행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른 요인으로는 외부 충격, 골밀도 감소, 극심한 스트레스, 만성피로, 바이러스 감염, 약물의 부작용, 칼슘대사 이상 등이 있습니다.
3. 이석증 증상
이석증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갑자기 어지럽다면 이석증인지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① 현기증 또는 빙빙 도는 느낌
② 메스꺼움 또는 구토
③ 균형 상실 또는 불안정
④ 흐릿한 시야 또는 초점 맞추기 어려움
⑤ 이명 (귀울림)
⑥ 귀가 꽉 찬 느낌
이석증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머리를 특정 위치로 이동하거나, 돌아누울 때, 머리를 위아래로 기울이는 등의 위치를 변경할 때 발생합니다.
증상은 몇 초 또는 몇 분 동안 지속될 수 있으며 때때로 또는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지러움을 느끼는 동안 속이 메스꺼운 느낌이 동반되며 심한경우 구토를 할 수도 있습니다.
어지럼이 멈춘 이후에도 머리가 무겁거나 메스꺼운 느낌이 한동안 지속될 수 있습니다.
남편이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한 이석증에 걸렸을 때, 소주 4병을 마신 느낌이라고 했습니다.
가만히 있어도 빙글빙글 돌고 어지럽다고 호소하더군요.
4. 이석증 치료법
대표적인 이석증 치료법에는 이석 치환술이 있습니다.
반고리관에 흘러들어간 이석을 제 위치로 찾아주는 치료법인데, 이석 재배치 절차라고 하는 일련의 물리적 조작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치료법은 안전하고 효과적이며 단 한 번으로도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이관 재배치 절치 외에도 메스꺼움 방지제 또는 현기증 방지제와 같은 약물 처방으로 증상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머리 움직임을 피하거나 머리를 높게하고 자는 것과 같은 생활 방식의 변화도 이석증 증상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드물지만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하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5. 이석증 자가치료법
이석증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가 관리 조치를 알려드릴게요.
① 수분유지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면 내이의 수분균형을 조절하고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② 갑작스런 움직임 피하기
머리와 몸을 천천히 움직이면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내이의 유체 움직임의 갑작스러운 변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③ 머리를 높게 하고 자기
머리를 약간 높이고 자면 자는 동안 이석이 반고리관으로 이동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④ 운전 시 주의하기
운전 중 어지러움이나 현기증이 느껴진다면 차를 세우고 증상이 가라앉을 때까지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⑤ 스트레스 관리
가장 중요합니다! 심호흡, 요가 또는 명상과 같은 스트레스 감소 기술을 연습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보통 이석증은 자가 치료법 만으로도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경우가 많지만, 개선되지 않는다면 자가치료법은 전문 의료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이석증의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6. 정리
어지럼증의 가장 흔한 원인인 이석증은 충분한 수면, 면역력 관리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호전되는 경우도 있지만,
증상이 계속되면 삶의 질이 저하되어 큰 스트레스를 느낄 수 있습니다.
반복적으로 심한 어지럼증을 느끼는 경우 이비인후과를 방문해 적절한 치료받으시길 추천드리며,
과로, 스트레스를 피하고 충분한 수면과 영양섭취를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