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아이 건강

엔테로바이러스 확산, 대체 어디서 감염되는걸까? (수족구, 구내염의 주범)

2023. 6. 16.
반응형

우리나라 봄, 여름철에 어린 영유아에서 유행하는 질병의 대표적인 원인균은 엔테로바이러스입니다.

요즘 엔테로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입원까지 하는 아이들이 늘고 있는데요.

 

장염을 일으키기도 하지만 수족구와 헤르판지나를 일으키는 엔테로바이러스와 감염경로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글 하단에 영유아 수족구와 구내염에 대한 글도 함께 등록해 놓았으니 마지막까지 확인하세요!

 

<목차>

1. 엔테로바이러스란?
2. 엔테로바이러스 증상
3. 엔테로바이러스 감염경로
4. 엔테로바이러스 진단 및 검사
5. 엔테로바이러스 치료 및 예방
6. 정리

 

엔테로바이러스_썸네일
엔테로바이러스_썸네일

 

 

1. 엔테로바이러스란?

엔테로바이러스는 RNA 바이러스의 한 그룹으로 소화기 감염을 일으키는 주요 바이러스입니다.  엔테로바이러스는 혈청형에 따라 약 71여 종으로 분류합니다.

 

엔테로바이러스_감염증
엔테로바이러스_감염증(출처:질병관리청)

 

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이므로 '장바이러스'라는 명칭으로 불리는데 엔테로바이러스는 수족구의 원인이기도 하며 뇌수막염, 장염, 헤르판지나 등을 일으킵니다.

 

엔테로바이러스 감염으로 수족구뿐만 아니라 심각한 합병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보고되고 있어서 엔테로바이러스 백신 개발도 한창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사이언스타임즈에 엔테로바이러스가 왜 전염이 잘되는지, 백신을 만들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지 대해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알아보세요!

 

 

사이언스타임즈 엔테로바이러스란? >>

 

 

 

2. 엔테로바이러스 증상

대부분 엔테로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들은 증상이 나타나지 않거나, 감기와 같은 가벼운 증상이 나타납니다. 

 

영유아 및 소아는 감염될 확률이 높으며 감염될 경우 발열, 콧물, 기침, 피부발진, 입안의 물집, 몸살기운이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급성 출혈성 결막염, 수족구병, 뇌수막염, 뇌염, 심근염, 심낭염, 신생아 패혈증 등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엔테로바이러스로 신상아 패혈증이 발생한 사례를 아래 뉴스에서 바로 확인해 보세요!

 

 

엔테로바이러스 신생아 패혈증 사례 바로가기 >>

 

 

 

 

3. 엔테로바이러스 감염경로

엔테로바이러스는 감염된 사람의 대변, 비말, 물집 안의 액체물 등으로 다른 사람에게 전염될 수 있습니다.

 

✔ 감염된 사람과 직접적인 피부접촉으르 하는 경우

✔ 감염된 사람으로부터 나온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체를 손으로 만진 후 다시 자신의 눈, 코, 입을 만지는 경우

✔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을 마시는 행위

 

감염되고 나면 증상이 발생하지 않더라도 수 주 동안 바이러스를 배출할 수 있습니다.

 

 

엔테로바이러스 어디서 감염될까요? 아무래도 가장 전파가 많이 되는 곳은 아이들이 밀집되어 있는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기관이겠지만, 오염된 물을 마시거나 수영장에서도 전파 가능합니다.

 

벌써 저희 동네 공원에도 분수대 가동을 시작했고 아이들이 뛰어들어 물놀이를 즐기고 있습니다. 오염된 물, 물을 통한 감염, 여름철 물놀이 할 때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4. 엔테로바이러스 진단 및 검사

환자의 대변, 직장도말, 뇌척수액, 혈액, 구인도도말, 비인두도말, 비강세척액 등 검체에서 엔테로바이러스의 특이 유전자를 검출하여 진단합니다. 

 

엔테로바이러스_감염증_진단을 _위한_검사기준
엔테로바이러스_감염증_진단을 _위한_검사기준(출처:질병관리청)

 

이때, 대변이 가장 효과적인 검체입니다.

 

 

 

5. 엔테로바이러스 치료 및 예방

아직까지 엔테로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특별한 치료법이 없고 증상에 따른 대증치료를 시행합니다. 적절한 휴식, 충분한 수분 섭취, 식이 조절, 위생관리를 한다면 증상이 조금 빨리 호전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봄, 여름철에 특히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좋은 영양상태를 유지하면서 무리한 야외활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엔테로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손 위생

항상 전염병의 기본은 손 위생입니다.

 

 

손을 깨끗이 씻으면 엔테로바이러스 전파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화장실 사용 전후, 음식 제조 또는 섭취 전에 반드시 손을 씻습니다.

 

음식 안전

신선한 식재료를 사용하고 적절한 온도로 조리하여 엔테로바이러스를 살균합니다.

 

식수안전

식수 안전을 위해 신뢰할 수 있는 물을 사용하거나 우수한 여과시스템이나 살균하는 등의 방법으로 물을 정화해야 합니다.

 

감염자와 접촉 피하기

엔테로바이러스 감염자와 밀접접촉을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위생관리

개인 물품의 공유를 최소화하고, 감염 위험이 있는 표면에 손을 대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6. 정리

항상 이맘때쯤 아이들에게 유행이던 수족구와 구내염의 원인이 바로 엔테로바이러스였습니다.

 

전파력이 강한 바이러스이므로 생활 속 전파 차단이 최선이며 전파 가능성이 높은 장소에서는 표면을 소독제로 닦아주는 등 청결관리에 힘쓰는 것이 좋겠습니다. 특히 물놀이할 때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엔테로바이러스에 감염되면 기관에 알리고 아이가 건강을 회복할 때까지 집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엔테로바이러스에 대한 글을 마칩니다.

 

 

 

▶수족구 잠복기와 격리기간, 등교가능여부와 학교제출서류

 

수족구 잠복기와 격리기간, 등교가능여부와 학교제출서류

수족구의 계절입니다. 학교, 유치원에서 수족구 예방 관리 안내문이 왔는데요. 수족구의 잠복기는 3~7일, 격리기간은 7일입니다. 전염성이 아주 강한 수족구는 집단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즉시

white-circle.tistory.com

 

▶구내염 증상과 전염성, 구내염과 수족구의 차이점 총정리!

 

구내염 증상과 전염성, 구내염과 수족구의 차이점 총정리!

최근 영유아 수족구와 함께 구내염이 유행입니다. 저희 아이도 피할 수 없었는데요. 구내염 또한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7일 격리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구내염의 증상과 전염성,

white-circle.tistory.com

 

 

반응형
네이버 블로그 공유 네이버 밴드 공유 페이스북 공유 카카오톡 공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