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아이 건강

구내염 감염후기, 유치원 어린이집 등원가능 시기

2023. 9. 20.

구내염 감염후기 및 등원가능 시기와 필요한 서류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구내염과 수족구가 유행입니다. 시간순에 따른 구내염 감염 후기와 언제부터 기관에 등원할 수 있는지 확인하시고, 필요한 서류 챙기시기 바랍니다.

 

<목차>

1. 구내염
2. 구내염 감염후기
3. 구내염 등원가능시기
4. 구내염 예방법
5. 정리

 

구내염후기_썸네일
구내염후기_썸네일

 

 

1. 구내염

구내염엔테로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는 입안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입안의 혀, 볼, 입천장, 잇몸 등에 궤양이 생깁니다. 궤양은 보통 1~2mm 크기로 시작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커질 수 있습니다.

 

궤양이 생긴 부위에 통증이 있고, 궤양이 심한 경우 열이 나기도 합니다.

 

항바이러스제, 항생제, 진통제 등을 사용하여 약물치료를 하며,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시원한 음식이나 음료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구내염의 증상과 전염성, 구내염과 수족구의 차이와 구내염의 원인인 엔테로바이러스에 대해서도 보고 가세요.

 

구내염 증상과 전염성, 구내염과 수족구의 차이점 총정리!

 

구내염 증상과 전염성, 구내염과 수족구의 차이점 총정리!

최근 영유아 수족구와 함께 구내염이 유행입니다. 저희 아이도 피할 수 없었는데요. 구내염 또한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7일 격리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구내염의 증상과 전염성,

white-circle.tistory.com

 

엔테로바이러스 확산, 대체 어디서 감염되는걸까? (수족구, 구내염의 주범)

 

엔테로바이러스 확산, 대체 어디서 감염되는걸까? (수족구, 구내염의 주범)

우리나라 봄, 여름철에 어린 영유아에서 유행하는 질병의 대표적인 원인균은 엔테로바이러스입니다. 요즘 엔테로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입원까지 하는 아이들이 늘고 있는데요. 장염을 일으키기

white-circle.tistory.com

 

 

 

 

2. 구내염 감염후기

요즘 수족구, 구내염이 유행인 걸 알고 있었는데, 최근 6살 아이가 결국 구내염이 감염되었습니다.

 

시간순대로 구내염 감염후기에 대해 공유합니다.

 

 

1일 차

특별한 증상 없이 갑자기 힘이 없다고 하면서 컨디션이 쳐지더니 오후부터 38도 열이 났습니다.

병원에 방문했을 때도 아직 콧물 이외에 다른 증상은 없는 상태였습니다.

 

 

2~3일 차

병원에서 처방받은 약을 먹으며 주말을 지났습니다. 열은 40도까지 올랐으며 해열제를 먹으면 37도 정도로 떨어졌습니다.

 

열이 떨어지면서 옷이 흠뻑 젖을 정도로 땀을 많이 흘리고 3일 차부터는 목이 아프다고 했습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단순 환절기 목감기 일거라고 생각...)

 

 

4일 차

오전에 병원 방문하여 목구멍을 확인했더니 목구멍 주변에 수포가 올라와 구내염 진단을 받았습니다.

혹시 손이나 발에 수포가 올라온다면 수족구 일수도 있다는 설명을 들었고, 항생제 처방을 받았습니다.

 

4일 차 오후에 입 안을 보았더니 입 안 점막이 아래 사진처럼 궤양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구내염_점막궤양
구내염_점막궤양

 

 

5일 차

전날보다 입 점막 궤양이 조금 나아진 모습을 보였고, 아이의 컨디션도 완전히 회복되었습니다. 목도 덜 아프다고 하며 밥도 잘 먹었습니다. (목이 아픈 와중에도 밥은 잘 먹었습니다.)

 

 

 

6일 차

입안 점막은 거의 깨끗해진 상태였고, 발바닥에 희미한 붉은 것들이 몇 개 보였으나 심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래도 혹시 몰라 병원을 방문했습니다.

 

목에 있던 수포도 거의 없어져서 이제 구내염이라고 말할 수 없는 상태이며, 발도 보시더니 발진이 의심이 되긴 하지만 이제 격리하지 않아도 된다는 소견서를 써주셨습니다.

 

 

 

3. 구내염 등원가능시기

 

 

일반적으로 구내염에 감염된 어린이는 증상이 완화되고 궤양이 아물면 등원할 수 있습니다.

보통 궤양이 생긴 후 7~10일 정도면 완치됩니다.

 

구내염_진료확인서
구내염_진료확인서

 

구강 내 병변이 없고 해열 후 24시간 이상 지나면 전염 가능성이 낮다고 판단되어 격리해제 가능합니다.

 

7일째에 드디어 격리해제 가능하다는 소견서를 받을 수 있었고, 혹시 원에서 제출을 요구하면 의사 소견서 또는 진료확인서를 발급받아 제출하면 등원가능합니다.

 

 

 

4. 구내염 예방법

어린이 구내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1. 손 씻기

손을 자주 씻어 바이러스나 세균의 전파를 예방합니다.

 

2. 건강한 식습관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영양 결핍을 예방합니다.

 

3.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를 줄이고 면역력을 강화합니다.

 

4. 거리두기

감염된 사람의 비말, 대소변 등을 통해 감염이 될 수 있으므로 거리두기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정리

구내염, 수족구가 또 유행입니다. 영양이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구내염으로 통증이 있더라도 먹을 수 있는 음식을 골고루 잘 섭취하면 빨리 회복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구내염에 관한 글을 마칩니다.

 

 

▼ 도움 되는 글 ▼

수족구 잠복기와 격리기간, 등교가능여부와 학교제출서류

 

수족구 잠복기와 격리기간, 등교가능여부와 학교제출서류

수족구의 계절입니다. 학교, 유치원에서 수족구 예방 관리 안내문이 왔는데요. 수족구의 잠복기는 3~7일, 격리기간은 7일입니다. 전염성이 아주 강한 수족구는 집단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즉시

white-circle.tistory.com

 

▼ 함께 보면 좋은 글 ▼

 

 

네이버 블로그 공유 네이버 밴드 공유 페이스북 공유 카카오톡 공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