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를 타거나, 높은 산에 오를 때 귀가 먹먹해지는 것을 느껴본 적 있으시죠? 이관개방증은 이런 증상이 돌아오지 않고 계속 지속되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이관개방증의 기본정보, 원인, 증상, 치료법과 이관개방증을 앓고 있는 환자들이 많이 하는 고막환기관 삽입술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목차>
1. 이관개방증이란?
2. 이관개방증 증상
3. 이관개방증 원인
4. 이관개방증 치료 (고막환기관 삽입술)
5. 정리
1. 이관개방증이란?
이관은 뼈, 연골, 주위 근육 및 지방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관개방증은 이관 즉, 귀와 코를 연결하는 관이 정상적으로 닫히지 않아 공기가 흐르게 되는 질환입니다.
보통 이관은 대부분 시간 동안 닫혀 있으며 주기적으로 중이와 외부 환경의 압력을 균형시키기 위해 열립니다.
그러나 이관의 연골부가 평상시에도 비정상적으로 계속 열려있게 되면 비인강과 중인강 사이를 자유롭게 공기가 들락거리면서 귀가 먹먹해지고, 중이염, 난청, 이명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관개방증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고 싶다면 위키백과를 확인하세요!
2. 이관개방증 증상
이관개방증의 가장 흔한 증상은 자가강청(자기의 목소리가 크게 들리는 현상)과 이충만감으로 자신의 호흡음이나 목소리가 울려 들리는 증상입니다.
귀가 먹먹함, 중이염, 난청, 이명, 두통, 어지럼증, 귀의 통증, 압력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이관개방증을 의심하고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관개방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귀가 먹먹하다, 귀에 물이 찬 느낌, 귀가 막힌 느낌, 귀가 답답하다, 귀에 압력을 느낀다라고 표현합니다.
높은 산에 올라갔을 때, 또는 비행기를 타고 이륙이나 착륙할 때, 귀에 물이 들어갔을 때 건강한 사람들은 코를 막고 바람을 불어넣거나 침을 삼키면 막혔던 귀가 뚫리는 것이 정상인데, 이관개방증이 있는 사람은 계속 이런 증상이 지속됩니다.
3. 이관개방증 원인
이관개방증은 태어날 때부터 있거나, 감기가 알레르기 등으로 이관이 손상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원인들로 이관이 손상되면 정상적으로 닫히지 않아 공기가 흐르게 되고, 이로인해 이관개방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① 체중감량
체중감량은 지방조직의 감소와 관련되어 이관의 비정상적인 개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② 임신 및 호르몬 변화
임신 기간동안 또는 여성의 일반적인 호르몬 변화와 관련될 수 있습니다.
③ 긴장 상태 및 스트레스
만성적인 긴장 상태나 스트레스는 근육 조절에 영향을 주어 이관의 기능을 변형시킬 수 있습니다.
④ 장시간 음압환경
비행기 여행, 고도 산악 등 장기간에 걸친 음압 환경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⑤ 감염 및 염증
중이염이나 코와 관련된 감염 또는 염증으로 이관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4. 이관개방증 치료
이관개방증은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 약물 치료로 호전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하거나 약물 치료로 호전되지 않는 경우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① 자동팽창법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치료법 중 하나입니다. 삼키기, 하품하기, 껌 씹기, 숨을 깊게 들이마시기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동작은 이관 주위 근육을 자극하여 관을 닫게 하고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② 약물치료
일부 환자에게는 코 스프레이나 경구 약물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은 이관 주위 조직의 염증을 감소시키거나 분비물의 양을 조절하여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③ 환기관 삽입
중증의 경우 작은 관을 환자의 귀막에 삽입하여 이관의 열림과 관련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④ 수술
이관을 수정하는 수술적 절차를 통해 관의 기능을 개선하고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관개방증이 있으신 분이라면 고막 환기관 삽입술의 방법 및 효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위 유튜브 동영상의 3분 33초부터 고막환기관 삽입술에 관한 내용이 나옵니다. 고막에 어떻게 수술을 하는지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5. 정리
제가 좋아하는 가수 아이유도 이관개방증으로 지옥 같은 시간을 보냈다고 합니다. 그만큼 괴로운 질병인 것 같습니다.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고 수분 섭취, 음압 조절, 몸의 자세 조절 등이 일시적으로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나타나면 반드시 병원을 찾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이관개방증에 관한 글을 마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