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나 드라마에서 주인공의 작은 거짓말로 시작된 이야기가 엄청나게 큰 파장을 불러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리플리증후군에 관한 내용입니다.
리플리증후군이란 무엇인지, 증상과 원인 치료법, 그리고 리플리증후군 자가진단 테스트를 통해 스스로 위험도를 확인해 보세요!
<목차>
1. 리플리증후군이란?
2. 리플리증후군 증상
3. 리플리증후군 원인
4. 리플리증후군 치료
5. 정리
1. 리플리증후군이란?
리플리증후군은 허구의 세계를 진실이라 믿고 거짓된 말과 행동을 상습적으로 반복하는 반사회적 인격장애를 뜻합니다. 미국 소설가 패트리샤 하이스미스의 1955년 작인 '재능 있는 리플리 씨'라는 범죄 소설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리플리증후군은 성취욕구가 강한 무능력한 개인이 현재 자신이 처한 상황이나 스스로를 만족시키지 못해 열등감, 피해의식 등에 시달리는 사람에게서 주로 나타나며, 상습적이고 반복적인 거짓말을 일삼으면서 이를 진실로 믿고 행동합니다.
주인공의 열등감과 현실 도피로 시작된 거짓말로 줄거리가 전개되는 리플리증후군 영화 '리플리'를 통해 리플리증후군을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리플리증후군 증상
리플리증후군 환자의 공통적인 증상으로는 거짓말, 자기기만, 현실 도피, 열등감, 피해의식, 불안, 우울, 사회적 고립, 자존감 저하, 자기 파괴적 행동 등이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리플리증후군의 실제 사례를 통한 증상을 확인해 보세요!
✔ 리플리증후군과 허언증의 차이점
리플리증후군과 허언증 모두 거짓말을 한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허언증은 자신이 거짓말하는 사실을 인지하며 항상 들킬 수도 있다는 것에 불안함을 느끼는 반면,
리플리증후군은 거짓말을 하면서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고 거짓말을 들킨다고 불안해하지도 않습니다. 자신의 말이 모두 진실이라고 스스로 믿고 있습니다.
3. 리플리증후군 원인
리플리증후군의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성취욕구, 열등감, 피해의식, 주변의 과도한 기대와 압박 등이 주요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성취욕구가 강한 사람이 다양한 이유로 자신의 욕구가 좌절되었을 때 현실을 부정하고 가상에 빠지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변의 과도한 기대와 압박으로 자존감이 낮아져 이를 해소하기 위해 거짓말을 반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열등감이나 피해의식이 심한 사람이 자신을 과장하거나 허구의 세계를 만들어 거짓말을 통해 자신을 위안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4. 리플리증후군 치료
리플리증후군은 주변 사람들에게 정신적, 금전적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질환으로 장기간 치료가 필요하며, 치료에는 행동 인지 치료, 약물 치료 등이 사용됩니다.
행동 인지 치료는 환자의 거짓말 행동을 유발하는 요인과 사고방식을 파악하고 이를 바꾸는 데 중점을 둡니다.
약물 치료는 환자의 불안, 우울, 자존감 저하 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리플리증후군은 완치가 어려운 질환이지만 적절한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하고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리플리증후군을 겪고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본인이 리플리증후군이라고 인지하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리플리증후군 자가진단 테스트를 통해 의심증상이 있을 시 현실에서 행복을 찾고 안정감을 느끼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 자가진단 테스트에서 본인에게 해당하는 내용이 1~4개면 정상, 5~6개면 습관적인 거짓말 주의, 7~8개면 습관적인 거짓말 위험, 9~10개에 해당하면 리플리증후군 증상이라고 판정할 수 있습니다.
5개 이상 해당된다면 가능성을 가지고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합니다.
스스로가 쌓은 허구의 거짓말에서 빠져나오는 것이 중요하며 우울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어 스스로가 자존감을 높일 수 있게 고쳐나가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5. 정리
리플리증후군은 낮은 자존감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신의 능력 이상으로 높은 욕구를 갖고 있다면 해당 목표를 조금 낮추고 현실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주변 가족들과 동료들도 환자 스스로가 자존감을 높일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상습적인 거짓말 보다 현실을 진실로 받아들일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리플리증후군에 대한 글을 마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