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아이 건강

아데노바이러스! 영유아 유행 감염병의 주범입니다!

2023. 4. 6.
반응형

아데노바이러스라고 들어보셨나요? 흔한 감기 같지만 독감보다 지독한 아데노바이러스!

요즘 영유아들에게 유행중인 호흡기질환의 주범,

아데노바이러스 극복기에 대해 공유합니다.

 

 

<목차>

1. 아데노바이러스란?
2. 아데노바이러스 증상
3. 아데노바이러스 전염
4. 아데노바이러스 회복
5. 정리

 

아데노바이러스_썸네일
아데노바이러스_썸네일

 

 

아데노바이러스란?

아데노바이러스는 1953년 아데노이드 조직에서 처음 발견되어 그 조직의 이름을 따서 아데노바이러스라고 명명되었습니다. 

주로 영유아 호흡기 질환을 유발해 어린이집, 유치원 등 기관에 다니는 아이들 사이에서 전염력이 강합니다.

 

 

 

아데노바이러스 증상

아데노바이러스 감염 증상은 바이러스 유형과 질병의 중증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감기와 유사한 증상을 유발합니다.

 

콧물이나 코막힘, 인후염, 기침, 발열, 두통, 피로, 몸살, 설사, 결막염, 발진 등이 있습니다.

 

영유아에게 아데노바이러스는 기관지염이나 폐럼과 같은 심각한 호흡기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서 각별히 조심해야 합니다.

 

아데노바이러스_발열
아데노바이러스_발열

 

 

아데노바이러스의 잠복기는 보통 8~10일로 묽은 변을 보다가 구토를 동반하고, 발열이 시작되며 호흡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저희 아이는 열이 38~39도까지 오르고 누런 콧물과 함께 콧물이 넘어가면서 나오는 기침, 특히 눈꼽이 많이 껴서 힘들어했습니다. 

 

고열이 나서 코로나인가 의심이 되어 자가키트도 해보았지만, 눈꼽은 코로나 증상과 차이점인 것 같습니다.

 

코로나자가키트_검사
코로나_자가키트_검사

 

주로 영유아에게 많이 나타나지만 성인에게도 전염될 수 있습니다. 면역 체계가 약화된 사람에게는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 전염

1. 비말을 통한 감염

아데노바이러스는 주로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비말을 통해 전염됩니다.

 

장난감, 문손잡이, 조리대와 같은 오염된 표면과 접촉을 통해서도 전염될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는 표면에서 장기간 생존할 수 있으므로 오염된 표면을 만진 후 코나 입을 만지면 감염될 수 있습니다.

 

학교, 어린이집, 유치원 등 밀집된 환경에서 전염이 잘 되며, 밀접 접촉 및 물건 공유로 인해 전염 위험이 증가합니다.

 

2. 배설물에 의한 감염

수영장이나 어린이집과 같이 영유아의 배설물에 노출될 수 있는 환경에서 전염될 수 있습니다.

기저귀 교체 시 손 씻기를 생활화해야 합니다.

 

 

 

아데노바이러스 회복

안타깝게도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특정 치료법은 없습니다.

증상을 완화하고 회복하기 위해 제가 해본 몇 가지 방법입니다.

 

 

1. 휴식

신체가 감염과 싸우는 데 도움이 되도록 충분한 휴식을 취합니다.

반드시 기관에 알리고 등원하지 않는 것이 내 아이를 위해서도, 다른 아이를 위해서도 좋습니다.

 

2. 수분공급

충분한 수분공급으로 탈수를 예방합니다. 발열이 시작되면 몸에서 많은 수분을 요합니다. 수시로 물이나 이온음료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맹물 대신 작두콩차를 많이 끓어줬습니다. 작두콩차는 비염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 코막힘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3. 병원 진료 및 약 처방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병원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 또는 이부프로펜 계열의 약품은 열, 두통, 몸살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요즘 병원 가려면 대기가 90번이더라고요. 유행성 바이러스가 영유아에게 이렇게나 전염이 많이 됩니다.

 

병원에서_대기중
병원에서_대기중

 

4. 민간요법

저는 아이가 열이 떨어지지 않을 때 얇은 옷을 입히고 해열제를 교차복용 하면서 해열패치 부착하고, 물수건으로 반복해서 닦아줬습니다.

 

열나서_탈의한_모습
열나서_탈의한_모습

 

코가 막힐 때 작두콩차를 수시로 마시게하고 올바스 오일을 윗 옷에 몇 방울 떨어뜨려 주었고,

 

기침이 심할 때 호일을 아이 손에 맞게 접어서 중지 가운데 마디에 밴드로 붙여주었습니다. 

 

눈꼽이 많이 껴서 힘들어할 땐 거즈 손수건에 따뜻한 물을 뭍혀 눈가를 닦아주었습니다.

 

민간요법이 효과가 많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아이가 아프면 엄마도 고생이라 최대한 빨리 나을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게 됩니다.

 

 

5. 확산 방지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코로나를 겪으면서 익숙하지만 가장 힘든 방법이죠.

감염자는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하고,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입과 코를 가립니다.

손을 자주 씻고 타인과 밀접 접촉을 피해서 바이러스가 전파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정리

독감보다 더 지독한 아데노바이러스!

엄마들은 촉이 좋잖아요? 일반적인 감기 증상과 뭔가 다르다 싶을 땐 즉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고 약을 처방받아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귀한 우리 아이들이 모두 쾌차하길 바랍니다.

 

 

 








반응형
네이버 블로그 공유 네이버 밴드 공유 페이스북 공유 카카오톡 공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