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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경계성 지능장애 IQ 테스트, 특징, 원인, 치료 총정리

2023. 9. 2.

경계성 지능장애 원인, 치료, IQ테스트를 통한 지능지수 확인까지 총정리해드립니다.

 

<목차>

1. 경계성 지능장애
2. 경계성 지능장애 원인
3. 경계성 지능장애 치료
4. 정리

 

경계성지능장애_썸네일
경계성지능장애_썸네일

 

1. 경계성 지능장애

경계성 지능장애는 지능지수(IQ)가 70~85 사이인 경우입니다. 이는 전체 인구의 약 14%에 해당하는 비율입니다.

경계선 지능, 경계성 지적장애, 경계성 지적지능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경계성 지능장애는 지적 장애로 분류되지는 않지만 일반적인 지능 수준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경계성 지능인은 학습력, 이해력, 집중력, 대인관계면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IQ 테스트를 통해 당신의 IQ를 측정해 보세요. 동일 연령대의 집단과 비교하여 본인의 지적 수준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40분 안에 40문제를 풀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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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계성 지능장애의 증상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며, 일상생활에서 얼마나 티가 나는지는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인 지능 수준과는 차이가 있지만, 사회생활에 큰 어려움을 겪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경계성 지능인은 학습, 이해력, 집중력, 대인관계 등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1. 학습에 어려움을 겪어 학교 성적이 낮거나 직업 교육이나 훈련을 받기 어렵습니다.

2. 이해력이 부족하여 복잡한 지시나 설명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3. 집중력이 부족하여 공부나 일을 오래 지속하지 못합니다.

4.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어 친구나 직장 동료들과 갈등이 생기거나, 따돌림을 당하기도 합니다.

5. 충동적이거나 공격적인 행동을 하여 주변 사람들에게 피해를 주기도 합니다.

 

학업이나 직장 생활에서 적절한 지원을 받으면 일반적인 사람들과 비슷한 수준의 삶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경계성 지능인에 대한 인식 개선과 지원 확대가 있다면 이러한 어려움을 최소화하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충분히 수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경계성 지능장애 원인

경계성 지능장애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인 요인, 환경적 요인, 두뇌 손상 등의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경계성지능장애_IQ
경계성지능장애_IQ

 

1. 유전적 요인

경계성 지능장애는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많아 유전적 요인이 관련되어 있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경계성 지능장애인의 부모 중 1명은 경계성 지능장애를 가지고 있을 확률이 약 20%, 형제자매는 약 5%로 나타났습니다.

 

 

2. 환경적 요인

임신 중 감염, 영양 결핍, 산모의 약물 복용, 출생 시 저체중, 출생 시 손상, 영양 결핍, 사고, 질병, 가정환경의 불안정 등 환경적 요인도 경계성 지능장애의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3. 두뇌 손상

두뇌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두뇌 손상도 경계성 지능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뇌졸중, 뇌종양, 뇌염, 뇌진탕, 뇌전증, 뇌 손상 등의 질환이나 사고로 인해 두뇌가 손상되면 지능 발달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3. 경계성 지능장애 치료

경계성 지능장애의 원인이나 예방법이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고 질병의 개념도 아니기 때문에 치료법을 찾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교육이라 사회성, 직업 훈련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경계성지능장애_학습
경계성지능장애_학습

 

1. 학습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개별 교육이나 특수 교육을 통해 학업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개별화 교육은 학생의 학습 수준과 특성에 맞는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것으로 학생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특수교육은 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으로 특수교사가 학생의 학습과 생활에 필요한 지원을 제공합니다.

 

2. 이해력, 집중력

이해력이나 집중력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약물 치료나 심리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는 ADHD 치료제나 우울증 치료제 등을 통해 집중력과 학습능력을 향상할 수 있으며, 심리치료는 행동 치료나 정신 역동 치료 등을 통해 정서적 문제를 해결하고 대인관계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3. 대인관계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사회성 훈련이나 인지 행동 치료를 통해 대인 관계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사회성 훈련은 대인 관계 기술을 가르쳐주는 훈련으로 학생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며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돕습니다.

 

인지행동 치료는 부정적인 사고와 행동을 교정하는 치료로 학생이 자신감과 자존감을 높이고 대인 관계에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돕습니다.

 

 

 

4. 정리

현재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장애 교육은 중증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경증 학습장애까지 특수교육 범위로 넓혀 경계성 지능인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여 경계성 지능장애인이 일상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경계성 지능장애에 관한 글을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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